본문 바로가기
[한달어스] Handal.us/[한달독서] 20기

[Day 04] 나는 매일 작은 성공을 합니다 - 01

by Aterilio (Jeongmee) 2022. 4. 21.

 

 

독서의 목적 : 하고 싶은 것을 머리로만 생각하는 습관을 벗어 던지고 싶다.

 


 

 나도 최근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영어 공부를 하는 어느 유튜버의 영상을 보고 나서 든 생각이었다. 나도 미드 쉐도잉 공부를 시작하면 그 녹음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어떨까? 그러면 중간중간 실력이 많이 늘었다는 것이 실감나지 않을까? 얼굴은 나오지 않고 그저 공부하는 손만, 그리고 소리만 저장된다면 그냥 나만 보기 위해 저장한다고 해도 괜찮은 수단이라고.

 

 국내 최초 도전 유튜버인 저자는 많은 일상적인 도전을 유튜브에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역시 내가 떠올린 것을 다른 사람이 떠올리지 못할 이유는 없지. 게다가 확실히 도움도 될 것 같다. 이렇게 내가 한달독서에 참여해서 책을 읽고 글을 남기면서, 독서부채를 갚고 있는 것처럼. 습관 형성과 기록의 측면에서는 확실히 괜찮은 방법이다.

 

 책을 읽고, 우선 나는 "스크린 타임"을 활성화 시켰다. 나는 인스타그램은 거의 하지 않는데, 그렇다면 그 밖에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앱의 사용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알기 위해서 였다. 그리고 그게 그닥 중요한 앱이 아니라면 나도 도전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도 꽤 핸드폰을 많이 본다고 생각하기에.

 

 그 다음에는 '매일 물 2리터씩 마시기' 항목에서 움찔했다. 나도 참 물을 지지리도 안마시는데. 그래서 일할 때는 마실 무언가를 항상 주변에 두는 편이다. 그래야 의식하지 않고 마실 수 있으니까. 그나마도 집중하면 잘 안마시는 편이라 억지로 마시려고 아이스 텀블러 및 빨대를 활용하고는 했다. 생각 없이 마실 수 있게 빨대를 주구장창 입 근처에 두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항상 1리터도 마시기 어려워 한 것 같다. 특히 맹물을 먹기 어려워 하는 편이었다. 내가 겪었던 것과 동일한 저자의 이야기에 공감하면서, 저자의 '2L 짜리 생수 뚜껑에 날짜 써놓고 마시기'에 감탄했다. 그런 방법도 있구나! 나는 오히려 1L 짜리 병도 하루에 다 마시지 못하니까 500ml 짜리 생수를 사서 마시곤 했는데. 용량을 줄일 것이 아니라 유지했어야 했던 것 같다. 물이 남으니까 작은 용량을 사야지! 보다는 물이 남으니까 더 마셔야지! 했어야 했는데. 다음에 물을 살 때는 저자의 방법을 써봐야겠다.

 


 

 오늘 15분에 한 권 읽기는 실패했다. 아니, 사실 실패할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나의 오늘 목표는 15분에 파트1을 다 읽는 것이었다. 한 권은 무리지만, 파트1은 다 읽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으니까. 페이지 수로 따지면 약 80 페이지 정도 였다. 하지만 그마저도 여태 독서를 하던 습관이 있어 실패하고 말았다. 중요한 단어 위주로 건너 뛰어 읽고 싶었는데, 그게 되지 않아서. 정말 15분에 한 권을 읽을 수 있는걸까.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아니, 그래도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거겠지. 실제로 할 수 있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니까, 나도 곧 할 수 있으리라 믿으며. 내일은 목표치를 달성하자고 재차 다짐해본다.

 


 

Part 1 [몸 풀기]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도전
01. 인스타그램 지우기
02. 커피 마시지 않기
03. 매일 같은 옷 입기
04. 매일 물 2리터씩 마시기
05. 5초의 법칙 실행하기
06. 한 달 동안 쓰레기 모으기

Part 2 [초급] 하루 30분, 나를 위한 시간
07. 매일 감사한 일 다섯 가지 기록하기
08. 매일 30분 명상하기
09. 일주일 삼시 세끼 모두 요리하기
10. 일주일 동안 5만 원으로 살기
11. 제주 한 달 살기

Part 3 [중급] 도전하는 하루가 쌓여갑니다
12. 매일 일기 쓰기
13. 미니멀리즘 실천하기
14. 16대 8 간헐적 단식하기
15. 매일 계단으로 다니기
16. 한 달 동안 요가하기
17. 5주 만에 복근 만들기

Part 4 [고급] 나의 한계에 도전한다
18. 미라클 모닝 실천하기
19. 턱걸이 열 개에 도전하기
20. 일주일 동안 1일 1독 하기
21. 12킬로미터 마라톤 완주하기
22. 다리 찢기 챌린지
23. 1일 1영상 업로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