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달어스] Handal.us/[한달독서] 22기

[Day 29] 인생 전환 프로젝트 : 무엇이 당신을 당신답게 만드는가 - 02

by Aterilio (Jeongmee) 2022. 8. 22.

 

들어가며 삶의 유한성을 깨달았을 때 얻게 된 것들
STEP 1 무력한 삶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CHAPTER 1 잘하는 일에서 시작하라
  CHAPTER 2 무엇이 우리 자신을 가로막는가
  CHAPTER 3 나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
  CHAPTER 4 긍정적 트라우마를 일으켜라
STEP 2 하이라이트 릴 프로젝트 : 내 안의 가능성을 깨워라
  CHAPTER 5 모든 낯선 일에는 불편함이 숨어 있다
  CHAPTER 6 하이라이트 릴 작업을 시작하라
  CHAPTER 7 최고의 자신을 발견하는 법
  CHAPTER 8 최고의 자신을 발견하면서 알게 되는 것들
STEP 3 매일 최고의 자신으로 사는 법
  CHAPTER 9 진정한 변화를 위한 습관 만들기
  CHAPTER 10 인생 다시 조각하기
  CHAPTER 11 일 조각하기
마치며 삶을 긍정하는 힘

 


 

CHAPTER 2 무엇이 우리 자신을 가로막는가

  • "제가 기억조차 못 했던 무수한 일들이 있더군요. 친구들이 기억하는 제 모습은 그때까지 제가 알던 제 모습과 무척 달랐어요."
  • 첫 번째 억압, 칭찬 미루기
    • 첫 번째 숨겨진 억압은 '칭찬 미루기 eulogy delay' 다. 상대의 특별한 장점을 인정하지도, 고마움을 표현하지도 않는 문화적 저항감을 표현한 말이다. 우리는 상대에게 고마운 점을 잘 말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고마운 점이 무엇인지 말해달라고 부탁하지도 않는다. 이렇게 칭찬을 미루는 습관 때문에 점점 더 자신과 타인의 긍정적 행동과 자질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된다. 
    • 나에 대해 말해주는 서사가 좋아지면 행동 방식도 개선된다. 하지만 칭찬 미루기 습관이 숨은 잠재력을 보지 못하도록 눈을 가리기 때문에 우리는 늘 결점과 한계가 드러나는 이야기에만 골몰한다.
  • 두 번째 억압, 죽음에 대한 거부감
    • '삶의 유한성에 대한 거부감'은 우리가 죽음에 품는 막연한 거부감으로서 영원히 살지 못한다는 사실을 상기할 때마다 마음 깊숙한 곳에서 느끼는 불편한 감정이다. 아마 이 글을 읽는 순간에도 인생이 짧다는 말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 마음 한편으로는 우리 모두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마치 죽음이 선택인 것처럼, 지금의 삶과 상관없는 개념인 것처럼 살아간다. 나 역시 암 진단을 받기 전까지는 그랬다. 그래서 꿈을 추구하며 살기보다는 삶이 영원한 것처럼 살았다. 죽음에 대한 불쾌감 때문에 많은 이가 삶을 무대 리허설처럼 취급한다.
    • 영원히 살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삶의 가치들을 다시 조정하게 된다. 그리고 가치를 조정하고 나면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이 얼마나 시급한 일인지 깨닫는다.
  • 타인의 눈을 통해 나의 가치를 발견하는 일
    • 죽은 후가 아니라 살아 있을 때 칭찬을 듣는 경험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하이라이트 릴 훈련은 그녀의 생각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 훈련의 본질이 '내가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 말해줘'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내가 당신들에게 가장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깨닫도록 도와줘'임을 알게 된 것이다. 미트는 비로소 어색한 감정을 떨치고 하이라이트 릴의 본질에 집중했다.
  • 불편하고 어색하더라도
    • "저의 가장 본질적인 모습을 누군가에게 이해받았다는 구체적이고 확실한 증거들이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흠, 나도 꽤 좋은 녀석이었군. 인생 잘 살았어.'"
  • 자신의 추도사를 들을 수 있다면
    • 나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 나는 무엇을 가장 잘 했는가?
    • 나를 나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감ㅈ어을 느끼게 했는가?
  • 삶의 마지막을 떠올려라
    • 그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특별한 존재가 되었으며 살면서 자신이 특별해지는 순간들을 더욱 자주 만들게 되었다.
    • 외상 후 성장은 신체적 위기를 겪은 이후에만 오는 것이 아니다. 이 변화의 에너지는 지금껏 당연시했던 삶의 전제들을 의심할 정도로 큰 정신적 충격이나 사건을 겪은 후에 나타난다. 정말 다행인 점은 이 에너지가 긍정적인 일을 겪을 때도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하이라이트 릴이 목표하는 바도 이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