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달어스] Handal.us/[한달독서] 20기

[Day 09] 나는 매일 작은 성공을 합니다 - 04

by Aterilio (Jeongmee) 2022. 4. 26.

 

 

 오늘은 조금 빠른 속도로 책의 남은 분량을 읽어낸 것 같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초격차 독서법이 잘 되지 않던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 "이야기" 처럼 글을 읽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세상 모든 책은 사실은 이야기다. 그걸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이야기인 만큼 "줄거리"가 있다. 초격차 독서법에서도 언급된 "에센스"가 바로 이에 해당한다. 문학은 그 줄거리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를 구성하는 줄기도 중요하다. 나는 오랫동안 그런 문학만 주로 읽어왔기 때문에 한 글자라도 놓치지 않고 글을 읽으려고 했던 듯 하다. 하지만 비문학은 그렇게까지 읽을 필요는 없었다. 단어 하나에 복선이 있을리도 없고, 어미 하나를 놓쳐도 이해가 크게 어렵지는 않으니까. 그런데 나는 습관대로 문학을 읽듯 비문학을 읽었던 것이다.

 

 초격차 독서법에서, 속독법은 훈련하기 어렵고 신체에도 무리가 가는데다 막상 제대로 읽었다고 하기도 어렵다고 예시를 들었다. 그래서 나는 "제대로 읽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게, 그러니까 속독법의 정 반대로 꼼꼼하게- 그러나 빠르게, 책을 읽어야 한다고 이해했던 것 같다. 하지만 오늘, 그것이 잘못된 판단이지 않았던가 싶은 깨달음을 얻은 것이다. 단어 위주로, 정확히는 한자를 위주로 읽으라고 했지만, 그렇게 띄엄띄엄 읽으라는 것이 이제 아주 조금 알 것도 같다. 꼼꼼히 읽을 필요는 없고, 단어 위주로 슥슥 읽되, 대신 중요한 부분에 포인트 해서 읽으라는 것이 아니었을까.

 

 다음 책에서는, 다시 도전해봐야지.

 


 

 

 어제 언급한대로, 책은 그저 도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 뿐이다. 그로써 얻은 결과 또한 말해주긴 하지만 그것은 그저 이런 일이 있어서 저런 결과를 얻었습니다, 하고 첨언하는 정도로 느껴졌다. 그러니까 내가 원하던 내용이 있던 것은 아니다.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떤 경험을 통해 실천할 수 있게 되는가" 따위의 내용은 아니었다는 뜻이다.

 

 심지어 저자는 행동력이 좋았다. 스스로는 게으르다, 쉽게 행동하지 못해서 도전을 했다, 이런 식의 설명이 있지만, 어쨌든 결국 첫번째 도전부터 "해낸다". 그리고서는 생각한다. "어, 이게 되네?" 그리고 그로 인해 긍정적인 사이클이 생기는 것이다.

 

 난 정말 내가 의지가 약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집중해서 뭔가 할 때, 그게 도피성 취미(독서, 게임, 동영상 시청 등) 중일 때 특히 더 그렇다. 쉽게 그것에서 벗어나지 못 하고 그 전에 하던 일을 지속하려고 한다. 그리고 나중에 후회한다. 아, 조금 더 일찍 잘 걸. 아, 조금 더 일찍 그만둘걸. 그걸 하지 말고 이걸 해 둘걸.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럴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걸 벗어나고 싶어서 이 책을 골랐다.

 

 책을 읽으면, 일단 목차만 봐도 도전해보고 싶은 항목들이 매우 많다. 저자가 해봤던 도전들을 하나씩 다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한다. 그리고 그 도전을 끝낸 저자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읽게 되면 더욱 더 탐나기는 한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그것이 내게 행동력을 주지는 않는다. 혹은, 행동력을 키우기 위한 팁을 주지도 않는다. '그저 해보라'고 할 뿐. 그래서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결국 깨달을 수 밖에 없었다.

 

 아, 결국 행동은 내가 해야하는 거구나.

 

 의지박약인 것을 어찌 고쳐야 할지 아직 잘 모르겠다. 그리고 그게 내 안의 어떤 이유를 원인으로 하는지도 아직 알지 못 한다. 최근 나의 화두 중 하나는 나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것인데, 그럼에도 이 책을 먼저 집어든 이유는 그것보다는 당장 내가 의지박약인 것부터 해결해야할 것 같아서 였다. 그런데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기분이다.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나를 좀 더 깊이 알아야겠다고.

 

 


 

1차 독서 후 써보는 <나는 매일 작은 성공을 합니다> 아웃풋 노트

  • 목적 : 나의 의지박약을 없애고 행동력을 키우고 싶다.
  • 메모 : 나는 매일 작은 성공을 합니다, 2022.04.21 ~ 2022.04.26
  • 에센스 : Don't think. Just DO IT.
  • 행동 (차후, 혹은 재독 후 행동 패턴을 추가해보자!)
    1. 5초의 법칙에 계속 도전
    2. 늦어도 12시에는 취침

 


 

 

Part 1 [몸 풀기]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도전
01. 인스타그램 지우기
02. 커피 마시지 않기
03. 매일 같은 옷 입기
04. 매일 물 2리터씩 마시기
05. 5초의 법칙 실행하기
06. 한 달 동안 쓰레기 모으기

Part 2 [초급] 하루 30분, 나를 위한 시간
07. 매일 감사한 일 다섯 가지 기록하기
08. 매일 30분 명상하기
09. 일주일 삼시 세끼 모두 요리하기
10. 일주일 동안 5만 원으로 살기
11. 제주 한 달 살기

Part 3 [중급] 도전하는 하루가 쌓여갑니다
12. 매일 일기 쓰기
13. 미니멀리즘 실천하기
14. 16대 8 간헐적 단식하기
15. 매일 계단으로 다니기
16. 한 달 동안 요가하기
17. 5주 만에 복근 만들기

Part 4 [고급] 나의 한계에 도전한다
18. 미라클 모닝 실천하기
19. 턱걸이 열 개에 도전하기
20. 일주일 동안 1일 1독 하기
21. 12킬로미터 마라톤 완주하기
22. 다리 찢기 챌린지
23. 1일 1영상 업로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