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달어스] Handal.us/[한달독서] 20기

[Day 11]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 - 01

by Aterilio (Jeongmee) 2022. 4. 28.

 

 

 해야할 것,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정작 하려니 의욕이 일지 않는 상황이 반복됐다. 막상 행동할 상황이 닥치면 자꾸 뒤로 미루는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예전에 본 "반복된 실패가 무기력을 느끼게 한다"는 이야기가 생각났다. 그래서 나는 작은 성공의 반복으로 인한 성취감, 그리고 그로 인해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며 <나는 매일 작은 성공을 합니다> 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저자는 "우선 하는" 혹은 "우선 해 내는" 타입의 사람이었다. 첫번째부터 실패하는 지금의 나랑은 본질적으로 다른 상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원래는 <나는 매일 작은 성공을 합니다> 를 읽은 후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라는 책을 먼저 읽으려고 했었으나, 그것보다도 미룬 것들을 마냥 미룰수는 없기에 "의욕"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평이 좋은 책을 주문했다. 그 책이 바로 이 <의욕을 일으켜 세우는 심리학> 이었다.

 

 지금의 내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자각이 있다. 마냥 게으름으로 인한 문제라기 보다는, 마치 톱니 하나가 빠진 기계처럼, 사고 과정 중에 "의욕" 이라는 부분이 빠져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자주 들기 때문이었다. 그나마도 미국에 갔을 때는 롤모델이 될 만한 친구들을 포함한 좋은 상황들로 인해 스스로가 바뀌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해야할 것들"이 많은 지금으로 돌아오니 미국에 가기 전으로 돌아온 기분이었다.

 

 하고 싶은 것들을 미루는 것도 미래의 나에게 못할 짓이지만, 해야하는 것을 미루는 것은 더 버티면 안될 것 같은 상황들. 나는 과연, 이 책을 읽고 좀 더 나아진 상황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지.

 


 

 이 책을 읽은 처음은 다시 또 당황스러웠다. "무슨 일이든 처음 3주간은 절대 포기하지 마라"라니, 3주나 해낼 수 있었다면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까? 반발심만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 때 구구단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서 멈칫했다.

 

 

 구구단을 제때 배우지 않으면 머지 않은 장래에 더욱 큰 문제가 생깁니다.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되어 배우는 인수분해나 미적분은 모두 구구단에서 출발하고,
하다 못해 성인이 되어 술집에 가서 돈 계산을 잘해야 바가지를 쓰지 않습니다.
구구단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미래의 불편한 일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작은 불편을 극복한다는 발생을 회피하지 말아야 합니다.
...
당장 귀찮고 짜증 나는 일을 일부러 먼저 해결하면
혹시 있을지 모를 큰 일을 피할 수 있기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에게 다시 한 번 연락할 필요가 없더라도
만약을 대비해 메일을 보내 납품기한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랬다. 나는 그래도 구구단을 다 외웠다. 그렇게 어린 시절, 심지어 집중력도 더 좋지 않았을 그 때. 뭣도 모르고 외웠지만 그래도 어쨌든 다 외우지 않았던가? 그리고 지금도 그 구구단을 아주 잘 써먹고 있지 않은가. 책에서 말한 것처럼 그것이 설령 바가지를 쓰지 않기 위해서라고 해도. 내가 이렇게 지금의 상황을 발버둥 치며 해결해보고자 하는 마음도 결국 미래의 나를 위한 행동이니까.

 

 뒤에 비슷한 이야기가 또 나온다. "착실한 준비가 성공을 부른다" 라는 주제다.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로 갑자기 일을 시작하면
쓸데없는 짓을 많이 하게 되어 피곤해지고,
이것이 의욕을 갉아먹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전화를 걸 때도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미리 살짝 메모하는 사전 준비를 하면
무엇을 말했어야 했는지 잊어버리는 일이 없습니다.
전화를 끊은 후에, '아, 그것도 전달했어야 했는데...' 하면
한 번 더 전화를 걸어야 하는 귀찮은 일이 생기고,
이런 일이 잦으면 왠지 똑똑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실적이 뛰어난 영업사원일수록
사전 준비가 충실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철저하게 앞을 내다보면서 준비하고,
쓸데없이 시간이나 노력이 낭비되는 상황을 피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나도 그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다. 전화를 하기 전에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정리를 해본 뒤에 수화기를 들었던 경험. 그래서 더더욱 미래를 위해 "지금 해야할 것들"이 많다고 생각하고, 한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하지 않는 스스로가 답답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다 읽은 뒤에는, 그 표현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수식의 대상이 바뀌었으면 좋겠다.

 

 


 

들어가며

1장 일상에서 의욕 상실이 사라지는 심리 법칙
1 무슨 일이든 처음 3주간은 절대 포기하지 마라
2 뭔가를 기다릴 때의 지루함을 이기는 행동법
3 옷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행복하다
4 자기만의 업무 원칙을 정하라
5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라
6 제때 구구단을 배워야 하는 이유
7 착실한 준비가 성공을 부른다
8 집중학습과 분할학습
9 복잡한 업무는 잘게 나눠라

 

더보기

2장 업무 현장에서 의욕이 솟아나는 심리 테크닉
1 일이 끝난 뒤에는 반드시 보상을 하라
2 무슨 일이든 20%만 전력을 다하라
3 어떤 일이라도 1회 완료주의로 추진하라
4 잡다하게 작업량을 늘리지 마라
5 목표 설정은 최대한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6 모처럼 집중하게 되었을 때는 최대한 몰두하라
7 한 시간에 한 번은 반드시 자리에서 일어나라
8 월요병의 원인은 일요일의 지나친 휴식 때문이다
9 아무것도 하지 않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자
10 마감시간을 정하라

3장 아무리 노력해도 의욕이 없을 때의 탈출 비법
1 누워 있는 습관은 의욕의 적이다
2 하루에 한 번씩 커피타임을
3 의욕이 없을 때는 다른 일을 하라
4 의욕 없는 얼굴은 절대 금지
5 될 수 있는 한 행복한 목소리로 말하자
6 신나는 음악을 들어라
7 일을 게임이나 스포츠로 여겨라
8 자신을 도망칠 수 없는 상황으로 몰아넣는다
9 빨간색 물건으로 몸을 치장하라
10 기분이 다운되었을 때의 응급조치법

4장 행동력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심리 전략
1 일처리가 빠른 사람과 함께 일하라
2 당신의 롤모델은 누구인가?
3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지 마라
4 무거운 가방을 들고 다니지 마라
5 허황된 기대가 나쁜 것만은 아니다
6 왜곡된 이상을 품지 마라
7 심리적인 거리를 줄이면 그만큼 가까워진다
8 행동하지 않는 자신에게 벌칙을 줘라
9 자기 자신을 궁지에 몰아넣어라
10 일단 시작하라

5장 그래도 의욕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법칙
1 행동 그 자체를 그만둔다고 선언하라
2 파일 정리를 꼼꼼히 하지 마라
3 의욕이 사라진 게 아니라 지겨워졌을 뿐이다
4 이거야말로 식은 죽 먹기라고 자신에게 말하라
5 환경을 바꾸면 습관이 바뀐다
6 골치 아픈 일이 일어날 거라고 미리 예상하라
7 평소에 체력을 충분히 비축해두자
8 습관으로 의욕을 끌어올려라
9 사전 준비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라
10 나 자신을 위해 하는 일이라고 다짐하라

6장 지금 당장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1 칭찬은 나를 춤추게 한다
2 지나치게 엄격한 규칙은 오히려 일을 망친다
3 항상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라
4 미루면 더 힘든 일이 기다리게 된다
5 재능이 없어도 성공할 수 있다
6 재미없는 일이라면 명칭을 바꿔라
7 나쁜 소식일수록 빨리 보고하라
8 청명한 날은 최대한 노력할 기회다
9 쉬운 일을 먼저 하고, 힘든 일은 나중에
10 무리를 해서라도 멋진 모습을 보여라
11 타인의 평가를 신경 쓰지 마라

끝마치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