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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어스] Handal.us/[7일독서] 팀장 리더십 수업

[Day 05] 팀장 리더십 수업 - 05

by Aterilio (Jeongmee) 2021. 5. 1.

 

Chapter 5. 팀원을 성장시키는 최고의 방법 _코칭&피드백

 

코칭

;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 즉 더 효과적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싶은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활동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업무와 팀원에 대해서는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내가 생각한 리더십 요건 (총합 100%)

- 명령가(지시한다) : 10%

- 영웅(나처럼 하라) : 10%

- 선생(가르친다) : 5%

- 코치(스스로 책임지도록 돕는다) : 75%

바람직한 리더십 요건 (총합 100%)

- 명령가(지시한다) : 10%

- 영웅(나처럼 하라) : 0%

- 선생(가르친다) : 10%

- 코치(스스로 책임지도록 돕는다) : 80%

 조직이 수평화되고, 자율과 책임, 창의적인 문화가 강조되는 4차 혁명시대에는 각 구성원들 스스로가 책임지고 일을 처리하도록 도와주고 격려해주는 '코칭하는 리더' 가 필요하다.

 

코칭하지 않는 팀장의 3가지 핑계

- 시간이 없다 (고 생각한다) : 코칭보다, 즉각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지시가 더 편한 것은 아닌가?

-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고 생각한다) : 이미 알고 있다고 과신하는 것은 아닌가? 관심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을 두려워 하진 않는가?

- 코칭의 효과가 별로 없다 (고 생각한다) : 코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코칭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

- 관찰

- 질문

 

조직에서 팀장이 갖는 질문의 유익

- 팀원 스스로 문제점 파악

- 도와줄 사항 파악

 

피드백

 

팀장의 피드백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때 팀원들은 팀에 충성도를 높인다.

피드백 유형 4가지

- 지지적 피드백, 교정적 피드백, 학대적 피드백, 무의미한 피드백

 

피드백 스킬

- 지지적 피드백 (CAN : Catch, Action(구체적으로), Nutrition)

- 교정적 피드백 (AI²D : Action, Impression(느낌), Impact(영향), Desire(요구))

 

피드백 원칙 5가지

- 신뢰 관계

- TPO (Time, Place, Occasion) 고려

- 구체적으로

- 주제는 하나만

- 긍정적 피드백 or 부정적 피드백. Do not MIX !

 


 

 오늘은 챕터 전체 내용이 말 그대로 '공부'해야 하는 내용들이라 내용을 정리해봤다. 읽으면서 계속해서 리더 역할의 어려움이 체감 됐다. 과연 나는 이 모든 어려움을 넘어서 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이런 리더의 역할을 다 하면서도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리더들이 대단해 보인다.

 

 한편으로는 소설 '로또 1등도 출근합니다' 를 떠올렸다. 그 책 주인공의 직장생활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고 또 그 팀원들이 부러웠는데, 그것은 아마도 주인공이 많은 면에서 '팀장 리더십 수업'에서 이야기하는 바람직한 리더의 모습을 갖추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유가 된다면 한 번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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