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달어스] Handal.us/[한달독서] 11기

[Day 17]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 05

by Aterilio (Jeongmee) 2021. 1. 1.

 


 

 

 

 

 나는 이 책을 처음 접하기 전에도, 습관과 관련된 꽤 많은 이야기들을 들어본 적 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사실은, 이 책을 읽게 되었을 때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에 대한 것은 항상 어디서나 들어봄직한 조언이지만, 그걸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별개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가 됐든 그렇게 행동하지 못하는 이유는 있고, 그게 결국 의지력의 차이인 것이 아닌가, 그래서 쉽게 바뀌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저자에게 할 만한 질문으로 관련 내용을 떠올리는 것은 그래서 자연스러웠다. 내가 항상 의문이었던 부분, 의지력이 약한 사람도, 혹은 의지력이 약해질만한 상황이라도 정말로 행할 수 있을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은 항상 남아있었기 때문에.

 

 아직 읽지 못한 5. 6장을 읽으면 더 보충이 되겠지만, 4장까지 읽은 내용으로도 어느 정도는 의문이 해소되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막연하게 의지력 하나에만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력이 약해지더라도 버틸 수 있는 안전장치를 몇 겹으로 마련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우선 나를 추적해서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파악(2장)하고, 그 중에서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구분하여 살릴 것은 살리고 버릴 것은 버리며, 새로 익힐 것은 추가하여 구체적으로 내가 원하는 모습을 그려서(3장), 그 일련의 과정을 루틴화 해서 의식하지 않아도 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4장) 과정이 바로 그 것이다. 읽고 보니 그렇다. 나는 그저 나쁜 습관이 있다, 정도로만 인식했지 구체적으로 따져볼 생각도 하지 못 했고, 그게 어디로부터 기원하는지 고민해본 적 없으며,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본 적이 없었다. 그저 해야한다고만, 그저 의지력으로 행해야한다고만 생각했을 뿐이다.

 그리고 의지력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이미 겪은 것과 같이 쉽게 물거품이 되고, 저자가 언급한 것과 같이 다시 시작하기 위해 아주 큰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될 뿐이다.

 

 확실히 책을 읽는다는 것은 내가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생각하게 함으로써, 현재 상황을 정리하고 좀 더 나은 상황으로 변화하게 한다. 한달 독서에 참여했던 것이 다시 한 번 뿌듯해지면서, 오늘의 질문을 고민해본다. 이미 실천하고 있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다, 라는 말이 있다. 물론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다른 직종도 마찬가지겠지만, IT 계열은 특히 그 변화가 급격하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둘러보면 주변에 끊임없이 직무 능력을 단련하는 분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분들은 매일 규칙적으로 직무 분야 공부에 시간을 할애하고, 종종 세미나에도 참석(혹은 개설)하며, 그만큼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다. 그 분들이야 말로 진정한 복리 효과를 누리고 있는 사람들 일 것이다.

 

 나는 사실 그 부분에서 일종의 괴리가 있다. 높은 직무 능력을 가지고 싶고, 프로그래밍을 흥미로워하고 좋아하는데도, 한 편으로는 독서나 게임, 운동 등의 내 시간도 가지고 싶다. 고민의 이유 중 하나는 직무 능력을 위한 공부는 짧은 시간만을 할애해서는 소용이 없다는 생각 때문일수도 있지만, 어쨌든 그 간극 때문에 중요도 선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애매하다고 여기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읽게 된 본 책,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와, '자존감 수업' 등을 통해 나를 되돌아보고, 내가 정의하지 못 했던 평소의 내 생각, 가치관 등을 정리하는 계기가 되고 있으니, 어떤 방식으로든 조만간 내 삶에 대한 태도가 정리될 것 같긴 해서, 그 때를 기대하는 중이다.

 


 

프롤로그
1장 컴파운드 이펙트를 활용하라 : 복리의 기술
2장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 : 선택의 기술
3장 행동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 습관화의 기술
4장 루틴으로 일상을 작동시켜라 : 모멘텀의 기술
5장 외부 요인을 통제하라 : 영향력의 기술
6장 폭발적으로 성장하라 : 가속화의 기술
에필로그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국내도서
저자 : 대런 하디
출판 : 부키 2020.12.15
상세보기

 

 

 

댓글